본문 바로가기

창업에 대하여

2. 코로나극복 배달창업시 알아야 할 배달대행 월관리비 및 대행료

 

이런 맛있는 요리를 집에서도 먹을수 있다면 배달도 성공할수 있을것입니다

 

코로나로 모든 자영업자들이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데 지금 정부에서는 임대료 지원책을 이야기하는 것이 대책의 전부입니다. 사람들이 무서워서 밖으로 나오질 않고 사람들과의 대면을 꺼려하는 시대에 정말 자영업자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자영업자의 비율이 25% 정도로 선진국 평균 10% 정도인 것에 비해서 너무 높아서 더욱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특히 영세 소상공인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제 소상공인들의 마지막 동와줄이었던 배달 부분에까지 대기업의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달을 생각하시는 사장님들이라면 먼저 배달 대행업체를 선정해야 하는데요 예전 배달이라 하면 중국집에서 배달기사를 고용해 요리를 가져다주고 이후 빈그릇을 회수해가던 영세적인 배달문화가 대부분이어서 배달대행이 필요가 없었고 당연히 광고는 전단지나 책자 전단 자석 등 전화로 주문받을 수 있는 광고가 대부분이라 추가적인 지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위치기반에 근거한 어플의 대중화로 전화주문은 사라져 가는 추세입니다.

 

배달도 위치기반 기술의 발달로 배달시스템이 개발되면서 처음에 영세하게 배달대행 기사님들이 모여서 대행업체를 만들고 배달대행을 시작했는데 지금은 배달대행 빅쓰리 업체인 부릉 생각대로 바로고 를 전국적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 이외의 영세 업체들은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네이버라는 거대기업이 위 세 개 업체 중 두군데에 투자를 단행해서 장악해가는 상황이라 저들 이외의 영세 대행업체는 이제 살아남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배민에서는 배민 커넥터라고 자체 배달 라이더들을 보유하고 있고 쿠팡 이츠에서는 이에 더해서 쿠팡 쿠리어라는 아예 자체 배달 주문은 자체 라이더에게 배정하는 방식의 배달대행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럼 배달대행 관리비는 어디에서 필요하냐면 저위의 빅쓰리 업체인 (브릉 /생각대로/ 바로고)와 영세 배달대행업체에 있는 경우인데요 월 배달 콜수에 따라서 월 1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협상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시스템비와 관리비명목으로 매달 정액으로 지출되는 비용입니다.

그리고 매 배달 건수당 3000원에서 거리에 따라 8000원까지 배달 대행료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배달 거리에 따라 나가는 금액이라 예상할 수 없는 지출이고 손님에게 받는 배달비를 올려서 충당할 수 있지만 제품 가격이 상승하게 돼서 다른 가게와 직접적인 경쟁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인 건당 음식값이 싼 가게라면 요즘 성장하고 있는 쿠팡 이츠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여기는 건당 6000원을 받으면 배달완료까지 다해주는 시스템이라 계산이 간편하고 수익계산이 용이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배달을 생각하신다면 가장좋은 궁합은 부부끼리 어머님은 요리를 담당하시고 아버님은 배달을 진행하시는 것이 그나마 수익을 보장하면서 가게를 유지하는 방법인데요
그러나 바쁜시간이나 혼자일할때 배달하기 위해서는 배달대행업체의 섭외는 필수적인 상황이고 배민 요기요 주문이 없으면 직접 배달을 통한 추가 수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조금은 복잡하지만 모든업체를 통한 배달이 진행 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진짜 배달대행업체에게 모든 배달을 보내고 배달 어플로만 주문을 받는다면 정말 자영업자이지만 자영업자가 아닌 플랫폼 노동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으니 부부끼리의 업무분담이 불가능하시다면 배달전문점은 시작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기에는 화려하지만 자영업의 세계는 남들이 다 쉬어야 하는 저녁에 가장 장사가 잘되고 특히 주말에 가장 주문이 많기 때문에 한번 장사를 시작하면 장사를 접을 때까지 쉬는 날에 쉬지 못하는 노예와 같은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인지하시고 배달이나 창업이나 생각하셔야지 TV 에 나오는 것처럼 직원들 쓰면서 사장님 소리 들어가면서 하는 장사는 최소 5억 이상의 돈이 들어가는 프랜차이즈 커피숍 정도나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부부가 자영업에 도전해 성공하시겠다고 마음이 확고해 지셨다면 배달로도 성공할 수 있으니 조금만 연구해 보시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직장이 사라지고 플랫폼과 플랫폼 노동자만이 존재하게 될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플랫폼을 이해하는 멋진 사장님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배달로성공할수 있는 핵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부가 어머님이 요리를 하고 아버님이 배달을 한다

2. 전단지나 자체 자석 전단지를 통한 단골들의 전화주문을 유도한다

 3. 포장손님들에게 최선을 다한다.

 

커피 한잔 하시면서 한잔의 여유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